블로그 이미지
초딩입맛제주아재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고 싶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09/11'에 해당되는 글 1

  1. 2009.11.26 Eclipse에서 짝 프로그래밍 하기4
2009. 11. 26. 13:55 카테고리 없음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하나의 키보드로 두 명이 번갈아 가며 코딩 하는 것일텐데요.
여건 상 그러한 방법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원격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원격 짝 프로그래밍을 Eclipse에서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과 사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Saros


Saros는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으로 등록되어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원격지에 있는 대상과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aro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에 Saros 플러그인 - DPP 를 설치해야 합니다.

update url : http://dpp.sf.net/update

플러그인이 설치되면 이클립스 환경설정 패널에 Saros 항목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View 도 추가 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한다고 하여 바로 짝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원격지의 상대방과의 통신을 지원해줄  XMPP 서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환경설절패널에서 Jabber setting 부분이 바로 XMPP 서버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XMPP 서버는 어느것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지만 Saros 홈페이지에는 OpenFire를 예시로 들고 있어 저는 OpenFire 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OpenFire

OpenFire는 XMPP 서버로 멀티 플랫폼(Windows, Linux, Mac)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GPL)
설치도 간단하고 관리자 기능을 웹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저는 맥에서 진행을 하였기에 맥에서의 설치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의 설치 방법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or Mac

최신 버전(2009.11.26 현재 v3.6.4)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면 자동적으로 이미지가 로딩됩니다.



설치는 클릭 두 세번으로 간단히 끝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환경설정 패널에 openfire 항목이 추가됩니다.


설치 직후에는 아래와 같이 서버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서버 설치는 완료되었지만 아직 셋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웹으로 진행되는 셋팅 과정을 마쳐야 비로소 openfire 가 제대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Open Admin Console" 버튼을 클릭해서 셋팅 페이지를 띄웁고 간단한 서버 설정과 DB설정, 관리자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셋팅이 완료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셋팅이 완료되면 바로 로그인 페이지가 보입니다.
관리자의 아이디는 admin 이고 비밀번호는 셋팅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OpenFire 3.6.4 버전에 버그가 있는지 로그인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OpenFire 서버를 재 시동 하면 되니 당황하지 마세요~~^^


관리자로 로그인을 하면 서버의 정보와 사용자 정보등 서버 전반에 걸친 관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아 그전에, Saros 에서 사용할 사용자를 추가 해야겠죠?
Users/Groups 메뉴에서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Saros 입니다.
OpenFire 서버에 사용자를 등록했으니 Saros 에서 등록한 사용자 정보와 OpenFire 서버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환경설정 패널에서 Jabber setting 부분에 XMPP 서버 정보와 XMPP 서버에 등록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관리자 정보가 아닙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사용하는 일만 남았죠~
설치 과정이 좀 번거로울 뿐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Roster 뷰에서 로그인을 하고(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2. 동료를 추가합니다(역시 우측 상단에 버튼이 있습니다.)
  3. 프로젝트목록에서 대상 프로젝트를 공유합니다(프로젝트에서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Share Project" 메뉴가 보입니다.)
  4. 초대할 동료를 선택합니다.(로그인 되어 있는 사용자만 보여집니다.)
  5. 짝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posted by 초딩입맛제주아재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