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딩입맛제주아재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고 싶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07. 9. 8. 00:11 Programing/Java

오늘 JavaOne2007 Wrap-up 세미나 에 다녀왔다.
JavaFX 가 너무 궁굼해서 갔던 세미나였다.
첫번째 세션은 2007 JavaOne에 다녀오신 분이 그 때의 이슈를 소개하는 시간이었는데 듣는 것만으로도 JavaOne이란 행사가 얼마나 재밌고 유익한지 알 수 있었다.
2008 JavaOne에는 참석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런지...

두번째 세션은 JavaFX에 대한 소개였다.
사실 이 세션 때문에 간것이나 다름 없었는데 뭐랄까...
기대가 너무 컸던것일까?
"JavaFX란 이런것이다" 라는 설명을 듣고 난 후 별 감흥이 없었다.
좀더 화려한 예제를 보길 기대했는데 웹사이트 두 개 보는 것으로 끝나버렸다.

하지만 이 번 세션에서 알아낸것이 있었으니, 바로 JavaFX가 Product Name 이 아니라 Brand Name 이라는것이다.
이 사실을 알기 전에는 Flex=Silverlight=JavaFX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었다...
JavaFX는 "모든 기기의 통합"을 지향한다.
PC,TV,DVD 플레이어,PDA,핸드폰 등등, 모든 IT기기에서 사용자가 동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이라고한다.
PC에서 fiickr에 접속해 사진을 보는것과 핸드폰에서 같은 화면을 볼때 상이한 느낌을 전달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another device,same experience...(아닌가 ㅡㅡ?)

JavaFX는 브렌드명이고 그 아래에 JavaFX Mobile과 JavaFX Script 가 출시가 되었다.
이 두가지 Product 외에도 계획중인 Product가 네다섯개 더 있는데 시장 규모와 파급 효과가 큰 이 두개를 먼저 출시했다고 한다.

JavaFX Script 에 대해선 자세한 설명이 있었고 샘플 코드도 볼 수 있었다.
발표자는 "easy"를 강조하셨는데 내 생각은 "글쎄..."다.
자바 로고 하나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수백라인의 코드를 보면서 노가다성 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디자이너와의 협업도 문제가 될 것 같고...
머...Sun이니 머지않아 드로잉 툴을 지원해주겠지..하고 위안을 해본다.

세번째 세션은 JMaki에 대한 소개였다.
JMaki가 뭔지 오늘 처음 알았다 ㅡㅡ;
여러가지 javascript toolkit들과의 차이점을 별로 못 느꼈다.
다만 IDE의 지원으로 인해 마우스질로 스크립팅이 가능하다는것...

마지막 세션은 JSF,Hibernate,Spring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소개였다.
발표자가 세미나 발표 경험이 적은지 발표가 매끄럽지 않았다...
Hibernate,Spring 둘 다 관심이 많았는데 세미나 참석자들이 모두 저것들을 다룰줄 안다고 가정한 발표였는지 도통 무슨 말인지 알아 들을 수가 없었다.
아무리 자바관련 세미나라지만 참석하는 사람들이 모두 자바를 사용하는 것은 아닐텐데...

신청할 때 부터 기대가 매우 컸던 세미나였다.
그래서 그만큼 실망도 큰가보다.
그렇다고 시간낭비는 아니었다.
빈약하지만 JavaFX의 샘플 사이트도 봤고, JMaki라는 것도 알게됐고, JavaOne에 꼭 가고 싶게 만든 자료들도 봤으니까...
다음 세미나를 기대해본다...

posted by 초딩입맛제주아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