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딩입맛제주아재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고 싶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06. 9. 17. 19:40 LINUX

Yum

Yum 방식

Yum은 지정된 서버주소로부터 업데이트된 패키지들을 검사하여 다운로드하고 설치까지 처리해주는 텍스트 기반의 업데이트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의존성 문제도 같이 검사하여 관련 패키지들을 자동으로 설치해주기 때문에 이전에 다소 불편하던 RPM 기반의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를 대폭 개선한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1. 설정 확인

yum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업데이트 서버의 URL와 기타 세부적인 설정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yum 동작에 필요한 설정은 /etc/yum.conf 파일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텍스트 편집기 등을 통해 yum 설정내용을 확인합니다.

[main]
retries = 20
removepackages = 0
tolerant = 1
cachedir = /var/cache/yum/
exactarch = 1
pkgpolicy = newest
distroverpkg = Haansoft-release
debuglevel = 2
logfile = /var/log/yum.log

[base]
URL(제품에 따라 다름)

[updates-released]
URL(제품에 따라 다름)

※ 데스크톱 평가버전의 yum.conf 파일 샘플입니다.
제품에 따라 설정되어 있는 주소(URL) 부분이 다르므로 수정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맞지 않는 URL을 사용하는 경우,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기 설정되어 있는 URL을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main] 파트에서 yum 동작을 위한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base][update-released] 등과 같은 파트를 통해서 업데이트 서버의 주소를 지정하게 됩니다.

※ 참고

주요 항목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내용
cachedir업데이트를 위해 다운받은 패키지들을 임시로 저장하는 경로
logfile업데이트 내역을 기록하는 로그 파일의 위치
name업데이트 서버들을 구별하는 명칭
baseurl업데이트 서버의 주소 및 경로를 지정

2. 업데이트

위와 같이 설정사항에 이상이 없다면 바로 업데이트 명령을 통해 패키지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root@localhost ~] # yum update

위의 명령을 입력하면 설정파일에 있는 경로를 참고하여 업데이트 서버에 접속한 뒤, 현재 시스템의 패키지들과 업데이트 서버의 패키지들을 비교하여 최신의 패키지를 모두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위의 명령은 손쉽게 모든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할 수 있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데이트 방법입니다. 만일 특정한 패키지들만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원하는 패키지를 별도로 지정해 줍니다.

[root@localhost ~] # yum update [package_name1] [package_name2]...

패키지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업데이트된 패키지가 있는지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체크 옵션을 사용합니다.

[root@localhost ~] # yum check-update

단, check-update의 경우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를 기준으로 업데이트 목록을 출력해주기 때문에 업데이트 서버에는 등록되어 있지만 현재 시스템에 설치되지 않은 패키지 목록은 볼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list 명령을 사용해서 업데이트 서버에 있는 모든 패키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ot@localhost ~] # yum list

반대로 현재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 목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root@localhost ~] # yum list installed

※ Tip

list가 많아서 한 번에 지나가버려 확인이 어렵다면 아래와 같은 리다이렉션 명령으로 리스트를 파일로 생성한 뒤, 확인할 수 있습니다.

# yum list > server.lst
# vim server.lst

3. 신규설치

yum을 이용하면 기존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패키지들도 검사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yum list 명령으로 업데이트 서버에 있는 패키지 리스트를 확인한 다음, 설치를 원하는 새로운 패키지가 있다면 install 명령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root@localhost ~] # yum install package_name

여러 패키지들을 한 번에 설치하기를 원한다면 해당 패키지를 계속해서 적어 줍니다. (install 옵션에서는 기본적으로 하나 이상의 패키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root@localhost ~] # yum install package_name1 [package_name2] ...

4. 패키지 삭제

yum을 이용하여 패키지를 업데이트하고 신규 설치하는 것 이외에 패키지를 삭제하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root@localhost ~] # yum remove package_name

여러 패키지들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신규설치의 경우와 같이 삭제 명령 뒤에 해당 패키지를 계속해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5. 기타 기능

업데이트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패키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root@localhost ~] # yum info package_name

최근에 업데이트한 패키지에 대한 정보는 아래 명령으로 확인합니다.

[root@localhost ~] # yum info updates

※ 참고

패키지명이 중복되는 경우에서의 yum 사용 방법

i386 아키텍처 기반의 시스템이 아닌, x86_64 / PPC / IA64 등과 같은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아래의 예와 같이 중복된 이름의 패키지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예] gtk2-2.4.13-18.1AX.i386.rpm / gtk2-2.4.13-18.1AX.x86_64.rpm

이는 x86_64와 같은 시스템에서 i386 아키텍처 기반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패키지들로서 정상적인 동작을 위해서는 위의 2가지 아키텍처가 모두 설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yum에서는 패키지명을 기준으로 업데이트를 처리하기에 위와 같이 패키지명이 동일하고 아키텍처만 다른 프로그램의 경우, 간혹 하나만 설치되거나 잘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설치 시 아키텍처까지 명시하는 방법으로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 yum install gtk2 (일반적인 방법)
# yum install gtk2.i386 gtk2.x86_64 (아키텍처 구분 설치법)

위와 같이 2개 이상의 아키텍처가 존재하는 시스템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x86_64 : i386, x86_64
  • ppc : ppc, ppc64
  • ia64 : i386, ia64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 시간 맞추기  (2) 2007.01.22
시스템 정보 확인하기  (0) 2006.11.10
iptables  (0) 2006.09.22
X윈도우에서 Consol로  (0) 2006.09.17
메일 계정만 접속가능하도록 설정  (0) 2006.09.08
posted by 초딩입맛제주아재